토론 잘하는 방법 7가지

토론 잘하는 방법에 관한 썸네일

들어가며

토론은 사회생활을 한다면 최소 한 번 이상은 마주하게 됩니다. 자신의 주장을 근거를 들어 명확하게 설명하기가 쉬울 것 같아도 상당히 어렵습니다. 오늘은 토론 잘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토론이란?

찬반 토론은 어떤 주제나 문제에 대해 찬성하는 입장과 반대하는 입장이 서로의 주장을 펼치고 논박하는 토론 형식입니다. 이 토론의 목적은 각각의 입장에서 주제에 대한 강력한 논리와 증거를 제시하며, 상대방의 주장을 비판적으로 분석하고 반박하는 것입니다.

찬반 토론은 교육적 환경, 공개 토론 대회, 의사 결정 과정, 그리고 정치적 또는 사회적 이슈에 대한 논의에서 널리 사용됩니다. 이러한 토론은 참가자들에게 중요한 사고 기술과 의사소통 능력을 개발하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토론의 특징

찬반 토론의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양면성: 토론의 주제는 보통 두 가지 상반된 의견이 있을 수 있는 것으로 선택됩니다. 참가자들은 이러한 주제에 대해 찬성 또는 반대의 입장을 취합니다.
  2. 구조화된 형식: 찬반 토론은 일반적으로 정해진 형식과 규칙을 따릅니다. 이에는 발언 시간, 발언 순서, 반박 시간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3. 논리와 증거: 참가자들은 자신의 입장을 논리적으로 전개하고,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증거나 사례를 제시해야 합니다.
  4. 비판적 사고: 찬반 토론은 비판적 사고를 촉진합니다. 참가자들은 상대방의 주장을 경청하고, 논리적 결함이나 약점을 찾아내어 반박합니다.
  5. 효과적인 의사소통: 찬반 토론은 참가자들이 자신의 생각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상대방과 청중을 설득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6. 사회적 상호작용: 이 형식의 토론은 사회적 상호작용의 한 형태로, 참가자들은 다른 사람들의 의견을 존중하고, 다양한 관점을 이해하는 능력을 개발합니다.

토론 잘하는 방법 7가지

토론 잘하는 방법에 배우려면 가장 기본부터 짚고 넘어가야 합니다. 아래의 토론 잘하는 방법 7가지에 대해 정확히 이해할 수 있도록 정독 바랍니다.

1. 토론 주제에 대해 명확히 이해하고 철저한 사전 준비

토론 주제가 정해지면 먼저 주제에 대해 정확히 이해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토론 주제는 역사적으로 논쟁이 있어왔고 현재까지도 명쾌한 답이 없는 것들이 많이 선정됩니다. 이에 따라 주제에 대한 역사적 배경을 살펴보고 통계와 사례 그리고 관련 전문가의 의견 등을 살펴보면 보다 넓은 관점으로 주제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서 해 주제에 대해 찬성 측과 반대 측이 주장하는 근거 들을 살펴봐야겠죠. 양측 주장과 근거를 명확히 이해하고 비판적 시각으로 살펴보는 것이 가장 우선입니다.

2. 적절한 근거와 사례를 인용

주장을 할 때에는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근거를 많이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국가 기관 또는 연구 기관에서 발행하는 통계 자료, 공신력 있는 기관의 연구 결과, 전문가의 의견, 실제 과거 사례 등을 활용할 줄 알아야 합니다.

이러한 근거는 출처를 반드시 확보하여서 신뢰도를 높여야 함을 인식해야 합니다. 또한 가능한 최신 정보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종종 연구 결과에 따라 과거의 주장이 뒤바뀌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3. 명확하고 구체적인 주장 개발

주장문을 개발할 때는 명확하고 간결하게 표현해야 합니다. 하나의 주장을 펼칠 때 다른 주장의 논리를 가져와서 혼란스럽게 해서는 안되겠지요. 주장을 할 때에는 구체적인 예시와 근거를 포함 시켜야 합니다.

그리고 이를 논리적으로 구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상대방의 주장을 경청하고 비판적 분석하기

상대방이 주장을 펼칠 때 내가 해야 될 말만 생각하고 있으면 토론은 산으로 갑니다. 동문서답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상대방의 주장과 근거를 경청하고 주요 내용은 기록을 해야 합니다. 잘 들어야 논리의 취약점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5. 효과적인 의사소통 기술 사용

의사소통 기술도 상당히 중요합니다. 말을 할 때 명확하고 자신감 있는 어투를 사용해야 신뢰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특히 비언어적 의사소통인, 몸짓이나 시선, 표정도 상당히 중요합니다. 평소에 거울을 보며 연습하며 시선과 표정을 관리할 수 있도록 연습할 필요가 있습니다.

6. 정확한 시간 관리

찬반 토론은 보통 말할 수 있는 시간이 제한되어 있습니다. 적절한 속도를 유지하여 주장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줄 알아야 합니다.

토론 준비 간에 타이머를 이용하여 시간 관리 하는 방법을 연습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7. 반박 논리 및 대응 전략 준비

주제에 대하여 상대 측이 준비할 주장 중에 새로운 건 없습니다. 기존에 주장했던 내용들을 가지고 최신 근거를 바탕으로 다시 주장하는 경우가 많겠지요.

따라서 관련 주장에 대한 근거를 미리 파악하고 가면 쉽습니다. 특히 상대방이 말을 할 때 약점을 찾아내고, 사실적이며 논리적인 반박을 준비하도록 합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토론 잘하는 방법 7가지에 대해 설명 드렸습니다. 처음부터 토론을 잘하는 사람은 없으며 준비와 노력을 통해 누구든지 잘 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토론 과정에서 성공하길 기원합니다.

함께 보기 좋은 글들

24년도 찬반 토론 주제 35가지
토론 잘하는 7가지 방법
수술실 CCTV 설치 해야하는가? 찬성 반대 근거 6가지
동물 실험은 해도 되는가? 찬성과 반대 근거 6가지
여자도 군대에 가야하는가? 찬성과 반대 의견 4가지
기본소득제 찬성 반대 근거 3가지 종합
대한민국 핵보유 해야하는가? 찬성과 반대 의견 3가지
인터넷 실명제는 필요한가? 찬성과 반대 의견 3가지
동물원 폐지에 대한 찬성과 반대 근거 각 3가지
한국 남북통일을 해야하는가에 대한 찬성과 반대 근거 5가지
개고기 식용에 대한 찬성 반대 근거 5가지
안락사 허용 해야 하는가? 찬성 반대 근거 5가지
병역특례제도는 유지해야하는가? 찬성과 반대 근거 5가지
사형제도 유지 해야 하는가? 찬반 근거 5가지
학생의 교내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찬반 근거
낙태는 허용해야 하는가? 찬반근거 확인하기
상속세는 폐지해야하는가? 찬반 근거 5가지
선의의 거짓말은 해도 되는가?
대한민국 국회의원 수 감축해도 되는가?
난민 수용해야만 하는가? 찬반 근거 정리
의사 정원 확대에 대한 찬반 근거 정리
악법도 준수해야하는가?
원자력 발전소는 필요한가?
아파트에서 강아지를 길러도 되는가? 찬반 근거 정리
학생은 교복을 입어야 하는가? 찬반 근거 정리
노키즈존 운영은 정당한가? 찬반 근거 정리
최저임금 인상해야 하는가? 찬반 근거 정리
노약자석은 확대해야하는가?
착한사마리아인법은 정당한가?
공리주의는 옳은가? 찬성과 반대 근거 8가지
범죄인 신상공개는 적절한가? 찬성과 반대 근거 4가지
노인 무임승차 제도 찬반 근거 5가지
위안부 소녀상 철거해야하는가? 유지해야하는가? 근거 5가지
GMO 식품에 대한 찬성과 반대 근거
성형 수술 찬성과 반대 근거 4가지 정리
농어촌 특별전형 제도에 대한 찬반 근거 3가지
청소년 아르바이트를 해도 되는가? 찬반 근거 3가지 정리
자율주행차량 전면 시행에 대한 찬반 근거 3가지
싱글세 도입은 적절한가? 찬반 근거 3가지
교내 CCTV 설치에 대한 찬반 근거 4가지

나무위키: 토론이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