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법 준수해야 하는가? 찬반 근거 5가지

악법 준수에 관한 썸네일

들어가며

악법 준수 해야 할까요? 관련 내용은 고대 그리스 철학자인 소크라테스가 보여준 사례 이후로 많은 논쟁이 있어서 온 주제입니다.

간략히 사례에 대해 알아 볼까요?

소크라테스는 고대 그리스 철학자로, 그의 법 준수에 관한 논리는 주로 그의 제자인 플라톤의 저작을 통해 전해져 왔습니다. 소크라테스의 법 준수에 관한 논리는 그의 죽음에 이르는 사건에서 특히 잘 드러납니다.

소크라테스는 아테네에서 불경과 청소년의 타락을 조장했다는 혐의로 기소되었습니다. 그러나 재판에서 유죄 판결을 받고 사형을 선고 받은 후에도, 그는 법에 대한 순종을 강조했습니다. 소크라테스는 친구들이 제안한 탈출 계획을 거부하고, 아테네 법에 대한 존중과 충성을 보여줌으로써 법을 준수했습니다.

실제로 악법 준수 하는 것이 맞는 건지 찬성과 반대 근거를 아래에 상세히 정리해보았으니 참고 바랍니다.

악법 준수에 대한 찬성 근거

악법도 법이므로 반드시 악법 준수해야 한다”는 주제에 대해 더 상세한 찬성 근거를 제시하겠습니다

  1. 법의 안정성과 예측 가능성: 법의 안정성은 사회 질서와 경제 활동의 기본적인 전제 조건입니다. 법적 안정성이 보장되면, 개인과 기업은 자신의 활동을 안정적으로 계획하고 예측할 수 있습니다. 모든 법, 심지어 인기 없거나 불공정하게 여겨지는 법까지 준수하는 것은 법체계의 일관성을 유지하고, 사회 전반의 예측 가능성을 높입니다. 법적 안정성이 훼손되면, 계약의 신뢰성, 재산권 보호, 그리고 법적 분쟁 해결의 기준이 약화됩니다.
  2. 법치주의와 법적 절차의 중요성: 법치주의는 모든 사람과 기관이 법의 지배를 인정하고 준수하는 원칙입니다. 이 원칙에 따라, 악법도 법으로서의 권위와 존중을 받아야 하며, 그것이 공정하지 않다고 여겨질 때에는 적법한 절차를 통해 변경하거나 폐지해야 합니다. 법을 준수하는 것은 법적 절차에 대한 신뢰를 유지하고, 법을 통한 변화의 가능성을 인정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한, 법적 절차를 통해 법을 개정하는 것은 민주주의 사회에서의 의사결정 과정을 존중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3. 사회적 혼란과 무질서 방지: 법을 준수하지 않는 행위가 일반화될 경우, 이는 사회적 혼란과 무질서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개인이 자의적으로 어떤 법을 준수할지 결정한다면, 이는 법적 권위를 약화시키고, 법이라는 사회적 계약을 훼손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은 법의 역할을 약화시키고, 개인의 이익을 사회의 이익보다 우위에 두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4. 법 개정을 통한 변화 추구의 중요성: 불공정하다고 여겨지는 법이 있을 경우, 이를 개정하는 데 필요한 적법한 절차를 따라야 합니다. 이러한 절차는 토론, 공론화, 그리고 민주적인 의사결정 과정을 포함합니다. 법을 준수하면서 법 개정을 위해 노력하는 것은 건설적이고 합리적인 접근 방법입니다. 이는 법 개정 과정에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광범위한 합의를 형성하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5. 사회 계약 이론의 관점: 사회 계약 이론에 따르면, 개인은 사회적 질서와 안정을 위해 일정 부분의 자유를 포기하고 법을 준수하기로 합의합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법은 사회적 합의의 결과물이며, 모든 구성원이 그 합의를 준수해야 합니다. 따라서, 악법도 법으로서의 효력을 가지며, 악법 준수하는 것은 사회적 계약을 존중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근거들은 법의 안정성, 법치주의의 강화, 사회적 질서 유지, 그리고 법적 절차를 통한 변화 추구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이는 “악법 준수해야 한다”는 주장을 뒷받침하는 강력한 논리적 근거가 됩니다.

악법 준수에 대한 반대 근거

“악법도 법이지만 반드시 악법 준수해야 하는가”에 대한 반대 근거를 다음과 같이 상세하게 설명할 수 있습니다

  1. 도덕적, 윤리적 의무: 법의 준수는 중요하지만, 도덕적 및 윤리적 기준이 더 높은 우선순위를 가질 수 있습니다. 법이 기본적인 인권을 침해하거나 부당한 차별을 조장하는 경우, 이러한 법에 반대하는 것은 도덕적 의무일 수 있습니다. 역사적으로, 많은 사회 변화와 진보는 부정의한 법에 저항함으로써 시작되었습니다.
  2. 사회적 정의와 평등: 법은 모든 시민에게 공정하고 평등해야 합니다. 그러나 일부 법은 특정 집단에 대한 부당한 대우를 정당화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그러한 법에 도전하고 변화를 요구하는 것은 사회적 정의를 위한 중요한 행동이 될 수 있습니다. 사회적 정의를 추구하는 것은 불공정한 법에 순응하는 것보다 더 높은 가치를 가질 수 있습니다.
  3. 민주적 의사소통 촉진: 불공정한 법에 대한 저항은 중요한 민주적 과정입니다. 법에 대한 공개적인 반대는 불만과 문제점을 드러내고, 이는 정책 결정자들에게 필요한 변화를 알리는 수단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공론화 과정은 민주주의의 핵심 요소로, 법과 정책의 개선을 촉진합니다.
  4. 법적 변화의 촉매: 때때로, 불공정한 법에 대한 공개적인 반대와 불복종은 필요한 법적 변화의 촉매가 됩니다. 역사적으로 민권 운동, 여성 참정권 운동 등 많은 중요한 사회 운동은 악법에 대한 도전에서 시작되었습니다.
  5. 법과 윤리의 분리: 법은 항상 윤리적 정의나 도덕성을 반영하지는 않습니다. 때로는 법이 뒤처져 있거나 시대에 뒤떨어진 관념을 반영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법의 정의와 현실 사이의 격차를 인식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6. 장기적 사회적 이익: 장기적으로 볼 때, 불공정한 법에 대항하는 것은 사회 전체에 이익이 될 수 있습니다. 비록 단기적으로는 불편함이나 갈등이 발생할 수 있지만, 이는 장기적인 사회적 진보와 발전을 위한 필수적인 과정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반대 근거 들은 법의 도덕적, 윤리적 정당성, 사회적 정의, 민주적 의사소통, 법적 변화의 필요성, 그리고 장기적인 사회적 이익을 강조합니다. 이러한 요소들은 “악법 준수해야 하는가”에 대해 반대하는 강력한 논리적 근거를 제공합니다.

함께 참고 하기 좋은 글들

24년도 찬반 토론 주제 35가지
토론 잘하는 7가지 방법
수술실 CCTV 설치 해야하는가? 찬성 반대 근거 6가지
동물 실험은 해도 되는가? 찬성과 반대 근거 6가지
여자도 군대에 가야하는가? 찬성과 반대 의견 4가지
기본소득제 찬성 반대 근거 3가지 종합
대한민국 핵보유 해야하는가? 찬성과 반대 의견 3가지
인터넷 실명제는 필요한가? 찬성과 반대 의견 3가지
동물원 폐지에 대한 찬성과 반대 근거 각 3가지
한국 남북통일을 해야하는가에 대한 찬성과 반대 근거 5가지
개고기 식용에 대한 찬성 반대 근거 5가지
안락사 허용 해야 하는가? 찬성 반대 근거 5가지
병역특례제도는 유지해야하는가? 찬성과 반대 근거 5가지
사형제도 유지 해야 하는가? 찬반 근거 5가지
학생의 교내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찬반 근거
낙태는 허용해야 하는가? 찬반근거 확인하기
상속세는 폐지해야하는가? 찬반 근거 5가지
선의의 거짓말은 해도 되는가?
대한민국 국회의원 수 감축해도 되는가?
난민 수용해야만 하는가? 찬반 근거 정리
의사 정원 확대에 대한 찬반 근거 정리
악법도 준수해야하는가?
원자력 발전소는 필요한가?
아파트에서 강아지를 길러도 되는가? 찬반 근거 정리
학생은 교복을 입어야 하는가? 찬반 근거 정리
노키즈존 운영은 정당한가? 찬반 근거 정리
최저임금 인상해야 하는가? 찬반 근거 정리
노약자석은 확대해야하는가?
착한사마리아인법은 정당한가?
공리주의는 옳은가? 찬성과 반대 근거 8가지
범죄인 신상공개는 적절한가? 찬성과 반대 근거 4가지
노인 무임승차 제도 찬반 근거 5가지
위안부 소녀상 철거해야하는가? 유지해야하는가? 근거 5가지
GMO 식품에 대한 찬성과 반대 근거
성형 수술 찬성과 반대 근거 4가지 정리
농어촌 특별전형 제도에 대한 찬반 근거 3가지
청소년 아르바이트를 해도 되는가? 찬반 근거 3가지 정리
자율주행차량 전면 시행에 대한 찬반 근거 3가지
싱글세 도입은 적절한가? 찬반 근거 3가지
교내 CCTV 설치에 대한 찬반 근거 4가지

나무위키: 악법이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