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차량 전면 시행에 대한 찬반 근거 3가지

자율주행차량 허용 관련 썸네일

최근에는 자율주행차량의 기술 수준이 상당히 높아졌습니다. 현 상황에서 자율주행차량을 전면 허용해도 될까요? 전반적인 자율주행 수준에 대해 살펴보고 찬성과 반대 근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율 주행 수준

자율주행은 기술수준에 따라 6가지 단계로 나뉩니다. 미국 자동차 기술학회에서는 레벨 0에서부터 5까지 구분하여 수준을 분류하였습니다. 자세한 단계에 대한 설명은 아래를 참고하세요.

자율주행차량 기술 단계

1. 레벨 0 (Hands on)

레벨 0은 자율주행이 없이 운전자가 직접 운전하는 수준을 말합니다. 운전자가 항상 운행을 해야하며 긴급상황에 대해 시스템적으로 보조해주는 형태가 되겠습니다.

2. 레벨 1 (Hands on)

레벨 1은 전방 거리를 감지하여 자동으로 브레이크를 이용하여 속도를 조절해주거나, 차선이탈에 대한 경보 시스템, 크루즈 기능들이 포함되어있습니다. 현재 출시되고 있는 차량의 대부분은 이러한 수준을 가지고 있지요.

3. 레벨 2 (Hands off)

레벨 2부터는 부분자율주행이라고 칭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에 의해 조향과 감속/가속이 수행됩니다. 방향을 바꾸려면 사람이 개입은 해야합니다. 예를들어 좌측 깜빡이를 사람이 켜주면 시스템에 의해 차선변경이 되는 수준까지입니다.

4. 레벨 3 (Eyes off)

자율 주행 레벨 3부터 혁신적인 변화가 적용됩니다. 이 단계부터는 자율 주행의 책임이 차량 시스템에게로 이동합니다. 자율주행 시스템이 차량 운전의 주체가 되고, 인간이 보조역할이 되지요.

따라서, 인간은 보다 자유로운 행동을 할 수 있습니다. 차량 운전의 전반은 시스템에 맡기고, 유튜브를 보거나 통화를 할 수 있는 수준입니다.

하지만 긴급 상황이 발생 시 인간이 조작하고 처리해야 만합니다.

5. 레벨 4 (Mind off)

레벨 4는 ‘고등 완전화’ 라고 불리는데요. 레벨 4는 운전자가 타고 있지만, 운전자의 개입이 전혀 불필요한 수준을 가리킵니다. 예를 들어, 택시기사가 탑승해있지만 택시기사는 전혀 운전을 하지 않는 형태입니다.

6. 레벨 5 (Driver off)

레벨 5는 ‘완전 자동화’를 구현합니다. 운전자가 아예 존재하지 않는 형태이지요. 택시로 이어서 설명드리면, 택시를 탔는데 운전기사가 없다고 보시면됩니다.

관련하여 조금 더 상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세요

자율주행차량 찬성 근거

1. 교통사고의 감소

  • 통계적 근거: 연구에 따르면, 대부분의 교통사고는 인간 운전자의 실수로 인해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 미국 교통안전국(NHTSA)의 보고에 따르면, 교통사고의 약 94%가 인간의 실수 때문에 발생합니다. 자율주행 차량은 이러한 인간의 오류를 최소화하여 교통사고를 현저히 줄일 수 있습니다.
  • 기술적 발전: 자율주행 차량은 주변 환경을 360도 감지하고, 실시간 데이터를 처리하여 빠르게 반응할 수 있는 센서와 소프트웨어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이는 예측 불가능한 상황에서도 적절하게 대처할 수 있게 해줍니다.

2. 교통 효율성 증가

  • 최적화된 경로 및 스케줄링: 자율주행 차량은 실시간 교통 정보를 기반으로 최적의 경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차량 간 통신(V2V)을 통해 서로의 위치와 속도를 조정하여 교통 체증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 차량 대 차량 네트워킹: 차량이 서로 정보를 공유하며 운행하면, 각 차량의 운행 패턴을 최적화할 수 있으며, 이는 전체적인 도로 사용 효율을 높여줍니다.

3. 이동성 향상

  • 사회적 포용성: 노약자나 장애인 뿐만 아니라 운전이 어려운 사람들에게 자율주행 차량은 자유로운 이동 수단을 제공합니다. 이는 사회적 포용성을 증진시키고, 모든 시민이 동등하게 이동의 자유를 누릴 수 있도록 돕습니다.
  • 안전한 이동 수단: 예를 들어 시각 장애인이나 신체적 제약이 있는 사람들에게 자율주행 차량은 안전하고 독립적인 이동 수단을 제공하며, 이는 그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킵니다.

4. 환경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

  • 에너지 효율성 향상: 자율주행 차량은 가속 및 제동이 최적화되어 연료 소비를 줄이고, 따라서 환경 오염을 감소시킵니다. 또한, 자율주행 기술은 전기차와의 통합을 촉진시켜 화석 연료 의존도를 낮출 수 있습니다.
  • 지속 가능한 교통 시스템: 최적화된 운행 패턴과 효율적인 에너지 사용은 도시의 지속 가능한 교통 시스템을 구축하는 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이는 장기적으로 환경 보호 및 지속 가능한 개발 목표 달성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자율 주행차량 반대 근거

1. 기술적 문제 및 안전성 우려

  • 완전 자율주행의 한계: 현재 자율주행 기술은 아직 완전한 자율주행(레벨 5)에 이르지 못했습니다. 비표준 도로 조건, 극단적 기상 상황, 예측 불가능한 보행자 행동 등을 처리하는 데 한계가 있습니다.
  • 사이버 보안 문제: 자율주행 차량은 외부 네트워크와 연결되어 있어 해킹의 위험이 높습니다. 해킹이 발생할 경우, 차량 제어가 외부에 의해 임의로 조작될 수 있으며 이는 심각한 안전 문제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2. 고용에 미치는 영향

  • 직업 소멸: 자율주행 기술의 보급이 확대될 경우, 택시 운전사, 트럭 운전사 등 많은 운전 직업군이 위축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는 대규모 실업을 초래할 수 있으며, 특히 특정 지역이나 계층에 큰 경제적 타격을 줄 수 있습니다.
  • 전환 기간의 어려움: 기존 운전 직업 종사자들이 다른 분야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직업 훈련 및 재교육의 필요성이 증가하며, 이 과정은 시간과 비용이 많이 소요됩니다.

3. 법적 및 윤리적 이슈

  • 법적 공백과 책임 소재: 자율주행 차량의 사고 발생 시 책임 소재를 명확히 규정하는 법적 기준이 부족합니다. 예를 들어, 사고 발생 시 제조사, 소프트웨어 개발사, 운전자 혹은 모두에게 책임이 있는지에 대한 법적 정의가 필요합니다.
  • 윤리적 딜레마: 자율주행 차량이 예측 불가능한 사고 상황에서 선택해야 하는 윤리적 딜레마(예: ‘트롤리 문제’)에 대한 명확한 해결책이 없습니다. 이는 기술적으로는 해결이 어려우며, 사회적 합의가 필요합니다.

4. 사회적 수용성

  • 기술에 대한 불신: 많은 사람들이 자율주행 기술에 대해 두려움을 가지고 있으며, 이로 인한 심리적 장벽이 자율주행 차량의 보급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 문화적 저항: 자동차 운전은 많은 문화에서 중요한 개인적 자유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자율주행 차량이 이러한 개인의 자유를 침해한다고 느끼는 사람들이 있을 수 있으며, 이는 전면 시행의 장애물이 될 수 있습니다.

마치며

현재의 자율주행 수준이라면 자율주행차량의 전면적 허용은 어렵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악의적인 사용자에 대한 대비책이 준비되어있을까요? 토론을 할 때는 최상의 기술 수준을 가진 상태(레벨 4 이상 )라고 가정해야 건전한 토론이 진행될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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