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속세 폐지 해야하는가? 찬반 근거 5가지

상속세 폐지에 대한 찬성과 반대 근거 작성간 사용된 썸네일

들어가며

상속세 폐지 해야 할까요? 유지 해야 할까요? 부모의 재산을 물려받는 자식 입장에서는 불로소득으로 보여지기에 세금을 내야 한다는 주장이 있는 반면 세금을 이중으로 부과한다는 반대 입장도 존재합니다. 오늘은 상속세 폐지 찬반에 대한 근거를 정리해보겠습니다.

상속세란?

상속세는 한 사람이 사망했을 때 그의 재산이 상속인에게 이전될 때 부과되는 세금입니다. 이 세금은 사망한 사람의 유산(즉, 사망자의 재산)에 대해 부과되거나, 상속받은 사람에게 부과되는 형태로 적용될 수 있습니다. 상속세의 목적과 적용 방식은 국가마다 다를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는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집니다:

  1. 재산의 이전 과세: 상속세는 사망으로 인해 발생하는 재산 이전에 대해 부과되며, 사망자의 재산 총액이 특정 기준을 초과하는 경우에만 적용됩니다.
  2. 과세 대상: 상속세는 현금, 부동산, 주식, 예술품 등 사망자가 소유했던 다양한 종류의 자산에 적용될 수 있습니다.
  3. 면제 및 공제: 많은 국가에서는 일정 금액까지는 상속세를 면제하거나 공제해 줍니다. 이는 가족 구성원이나 특정 친족에게 적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4. 세율 차등화: 상속세의 세율은 상속받는 재산의 규모나 상속인과 사망자와의 관계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보통 재산이 클수록, 또 상속인이 사망자와 멀리 떨어진 친족일수록 높은 세율이 적용됩니다.
  5. 목적: 상속세의 주된 목적은 재산의 공정한 분배와 부의 불균형을 완화하는 것입니다. 또한, 정부 수입의 한 방법으로도 사용됩니다.

상속세의 도입 및 운영 방식은 각 국가의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맥락에 따라 크게 다를 수 있으며, 이는 해당 국가의 세금 정책과 법률에 의해 결정됩니다.

국가별 상속세율 소개

상속세율은 국가별로 크게 다양합니다. 2023년 현재, 상속세율이 가장 높은 국가는 일본으로 55%의 상속세율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이어서 한국은 50%, 프랑스는 45%의 상속세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반면, 미국은 상속세율이 40%로 OECD 국가 중 네 번째로 높습니다. 다른 국가들의 상속세율도 다양한데, 스페인은 34%, 아일랜드는 33%, 벨기에와 독일은 각각 30%의 상속세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반면에 룩셈부르크, 슬로베니아, 호주, 오스트리아, 캐나다, 에스토니아, 이스라엘, 멕시코, 뉴질랜드, 노르웨이, 포르투갈, 슬로바키아, 스웨덴 등 많은 국가들에서는 상속세를 전혀 부과하지 않습니다.

상속세 폐지에 대한 찬성 근거

상속세 폐지에 대한 찬성 근거는 경제적, 윤리적, 그리고 실용적 측면에서 다양하게 제시될 수 있습니다:

  1. 이중 과세의 문제: 상속세는 종종 이중 과세로 간주됩니다. 이미 세금을 납부한 소득이나 재산에 대해 사망 후 다시 한 번 세금을 부과하는 것은 불합리하다는 주장이 있습니다. 이는 특히 이미 소득세, 재산세 등을 납부한 재산에 대해 추가적인 세금 부담을 의미합니다.
  2. 경제적 효율성 증진: 상속세 폐지는 개인이나 가족 기업에게 재산을 보존하고, 장기적으로 투자와 성장을 촉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이는 경제 성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3. 소규모 기업과 농가 보호: 상속세는 특히 소규모 기업주나 농가에게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이들은 종종 현금 흐름이 제한적이어서 상속세를 납부하기 위해 사업을 매각하거나 축소해야 할 수 있습니다. 상속세 폐지는 이러한 중소기업이나 농가의 연속성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4. 자산의 유동성 문제 해결: 상속세는 현금 유동성이 낮은 자산을 보유한 사람들에게 특히 부담이 됩니다. 예를 들어, 높은 가치의 부동산이나 예술품을 보유한 사람들은 상속세 납부를 위해 이러한 자산을 매각해야 할 수 있습니다. 이는 문화적, 가족적 가치가 있는 자산의 손실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5. 윤리적 관점에서의 자산 보전: 개인이 평생 동안 법적으로 얻은 재산은 그들의 노력과 투자의 결과로 보고, 이를 후손에게 전달하는 것은 합법적이고 윤리적인 권리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6. 정부의 비효율적 자원 사용 방지: 일부는 정부가 상속세 수입을 비효율적으로 사용할 가능성을 지적합니다. 개인이나 가족이 자산을 관리하는 것이 정부보다 더 효율적이고 생산적일 수 있다는 주장이 있습니다.

상속세 폐지에 대한 이러한 근거들은 개인의 재산권, 경제적 효율성, 그리고 정부의 역할에 대한 다양한 관점을 제시합니다. 토론에서 이러한 포인트들을 강조함으로써 상속세 폐지를 지지하는 강력한 논리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상속세 폐지에 대한 반대 근거

상속세 유지에 대한 반대 근거는 사회적 공정성, 경제적 균형, 그리고 정부 수입의 필요성 측면에서 제시될 수 있습니다:

  1. 부의 불평등 감소: 상속세는 대규모 재산이 몇몇 가족에게만 집중되는 것을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통해 부의 불평등을 감소시키고, 사회적 공정성을 증진시키는 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2. 사회적 자원 재분배: 상속세 수입은 교육, 보건, 사회 복지와 같은 공공 서비스에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회 전체의 복지와 인프라 개선에 기여하며, 더 균등한 사회적 기회를 제공합니다.
  3. 경제적 불평등 해소: 높은 수준의 경제적 불평등은 사회적 갈등과 경제적 불안정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상속세는 부의 집중을 방지하고 더 균형 잡힌 경제적 환경을 조성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4. 세대 간 부의 공정한 분배: 상속세는 세대 간 경제적 기회의 균형을 맞추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는 젊은 세대가 더 공정한 경제적 출발점을 가질 수 있게 하며, 자수성가의 기회를 증진시킵니다.
  5. 정부 수입의 중요한 원천: 상속세는 정부 수입의 중요한 원천으로, 이를 통해 공공 서비스 및 기타 사회적 프로그램의 자금을 조달할 수 있습니다. 상속세 폐지는 정부 예산에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6. 경제적 안정성 증진: 상속세는 부의 과도한 집중을 방지하여 경제적 안정성을 증진시킬 수 있습니다. 이는 장기적으로 경제 시스템의 지속 가능성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상속세 유지에 대한 이러한 근거들은 경제적 평등, 사회적 공정성, 그리고 정부의 재정적 안정성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이러한 요소들은 토론에서 상속세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들

24년도 찬반 토론 주제 35가지
토론 잘하는 7가지 방법
수술실 CCTV 설치 해야하는가? 찬성 반대 근거 6가지
동물 실험은 해도 되는가? 찬성과 반대 근거 6가지
여자도 군대에 가야하는가? 찬성과 반대 의견 4가지
기본소득제 찬성 반대 근거 3가지 종합
대한민국 핵보유 해야하는가? 찬성과 반대 의견 3가지
인터넷 실명제는 필요한가? 찬성과 반대 의견 3가지
동물원 폐지에 대한 찬성과 반대 근거 각 3가지
한국 남북통일을 해야하는가에 대한 찬성과 반대 근거 5가지
개고기 식용에 대한 찬성 반대 근거 5가지
안락사 허용 해야 하는가? 찬성 반대 근거 5가지
병역특례제도는 유지해야하는가? 찬성과 반대 근거 5가지
사형제도 유지 해야 하는가? 찬반 근거 5가지
학생의 교내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찬반 근거
낙태는 허용해야 하는가? 찬반근거 확인하기
상속세는 폐지해야하는가? 찬반 근거 5가지
선의의 거짓말은 해도 되는가?
대한민국 국회의원 수 감축해도 되는가?
난민 수용해야만 하는가? 찬반 근거 정리
의사 정원 확대에 대한 찬반 근거 정리
악법도 준수해야하는가?
원자력 발전소는 필요한가?
아파트에서 강아지를 길러도 되는가? 찬반 근거 정리
학생은 교복을 입어야 하는가? 찬반 근거 정리
노키즈존 운영은 정당한가? 찬반 근거 정리
최저임금 인상해야 하는가? 찬반 근거 정리
노약자석은 확대해야하는가?
착한사마리아인법은 정당한가?
공리주의는 옳은가? 찬성과 반대 근거 8가지
범죄인 신상공개는 적절한가? 찬성과 반대 근거 4가지
노인 무임승차 제도 찬반 근거 5가지
위안부 소녀상 철거해야하는가? 유지해야하는가? 근거 5가지
GMO 식품에 대한 찬성과 반대 근거
성형 수술 찬성과 반대 근거 4가지 정리
농어촌 특별전형 제도에 대한 찬반 근거 3가지
청소년 아르바이트를 해도 되는가? 찬반 근거 3가지 정리
자율주행차량 전면 시행에 대한 찬반 근거 3가지
싱글세 도입은 적절한가? 찬반 근거 3가지
교내 CCTV 설치에 대한 찬반 근거 4가지

✅나무위키:상속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