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며
임플란트 시술 비용은 통상 100만 원 내외로 상당한 금액입니다. 하지만 임플란트도 보험 적용 받아 저렴하게 시술 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요. 오늘 포스팅에서는 임플란트 보험 적용 기준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임플란트란?
치아는 음식을 섭취하는 데 반드시 필요한 것 중 하나 입니다. 하지만 치아가 썩거나 불의의 사고로 인하여 손실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이런 경우에 보통 임플란트를 통해 인공 치아를 삽입하게 됩니다.
정확히 임플란트는 치아가 빠진 곳에 인공 치아를 심어 손실된 치아를 대체하는 치료방법 입니다. 티타늄 합금으로 만들어진 인공치근을 턱뼈에 고정하고 지대주에 위에 인공치아를 연결하는 형태로 인공 치아를 복원합니다.
임플란트 비용은 어떠한 재질을 사용하는가 그리고 병원에 따라 가격이 다양하게 형성되어있습니다. 통상 50~150만 원 정도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적지 않은 비용이지요.
임플란트 시술은 비급여가 기본이지만 보험 적용 받아 저렴하게 시술 할 수도 있습니다. 아래에서부터는 임플란트 보험 적용 기준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임플란트 보험 적용 기준은?
임플란트 보험 적용 기준은 아래 3가지 사항을 확인하셔야 합니다.
적용 대상
임플란트 보험을 적용 받을 수 있는 대상은 만 65세 이상인 건강보험가입자 또는 피부양자입니다.
적용 개수
적용 개수는 1인당 평생 2개입니다.
적용 재료
임플란트 재료로 일체형이 아닌 분리형 식립재료를 사용해야하며, PFM crown 이라는 비귀금속도재관을 사용해야합니다.
해당 치과병원에서 보험 적용 가능한 재료에 대해 설명을 잘하고 이에 맞게 시행하는지 잘 확인하시면 될 것입니다.
주의 해야 할 점
위의 3가지 기준을 충족시키더라도 아래에 해당하는 경우 단 한 푼도 지원을 받지 못하는 경우도 있으니 반드시 주의하셔야 합니다.
- 완전 무치악환자인경우
- 상악골을 관통하여 관골에 식립하는 경우
- 일체형 식립재료로 시술하는 경우
- PFM crown이외의 재료로 시술하는 경우
임플란트 비용 중 본임부담률
임플란트 건강 보험을 적용 받는다고 해도 전액을 지원 받을 수는 없습니다. 총 비용 중 일부를 지원 받게 되는데요. 일반적인 건강보험가입자라면 급여 비용 총액의 30%는 본인이 반드시 지불해야 합니다.
차상위 대상자라면 본임 부담률이 더 낮아지는데요. 아래와 같으니 참고 바랍니다.
- 희귀난치성질환자: 10%
- 만성질환자: 20%
보험금 청구 방법
보험금(급여) 신청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먼저 치과에서 진료후 치과임플란트 보험적용대상자인지 판정을합니다.
- 해당 치과에서 보험공단에 등록신청을 대행하게됩니다.
- 신청 및 접수가 완료되면 요양기관정보마당 사이트 내 임플란트 대상 자격조회 페이지에서 등록여부 확인이 되면 보험을 적용 받아 시술이 가능하게 됩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임플란트 보험 적용 기준 3가지에 대해 설명 드렸습니다. 만 65세 이상이시라면 반드시 보험 적용 받을 수 있는 재료로 사용하시어 비용 절감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